SIEMENS S7 PLC 를 사용할 때에 DB(Data Block) 사용이 잦은 Block입니다. 그 중 UDT의 용도로는 동일한 구조의 DB, 데이터 블록 관리가 매우 용이하여 현장에서 설비를 운영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초기 설비를 설치할 때에 프로그래머가 만들어둔 DB를 계속 사용하기도 하지만 추가로 생성할 경우가 있습니다.
DB(Data Block)의 전반적인 개념에 관한 글은 이전에 작성해둔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DB 중, “UDT” DB 사용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DT : 사용자 정의 데이터 (User Defined data Type) 용도
SIEMENS S7 PLC에서 UDT DB 즉, 사용자 정의 데이터 블록의 경우 동일한 구조, 형태의 DB를 여러개 생성할 때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마치 템플릿(Template)과 같은 용도입니다.
UDT DB의 장점은 DB 구조를 통일함으로써 DB(Data Block)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개의 탄산음료 제조 공정에서 여러가지 음료를 제조한다고 가정했을 때 음료를 제조하는 레시피, 원료 배합에 따라 제품이 달라집니다. 다만, 주 원료인 원액과 물, 탄산은 그 비율이 달라질뿐 공정 자체가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이때, 레시피 관리를 위해 UDT DB의 특성을 이용해 데이터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공정을 예로 든다면, PLC를 통해 제어하고 있는 여러대의 Motor가 있다면, Motor In/Out Data가 대부분 같은 구조를 띠고 있습니다. 기동 명령, 속도 명령, 전류 명령, 방향 명령, 기동 상태, 속도 피드백, 전류 피드백, 정/역방향 피드백 등 동일한 구조의 제어를 하고 피드백을 받고 있다면 이때에도 UDT DB 사용 용도에 알맞습니다.
SIEMENS S7 PLC에서 제공하는 UDT DB 특성 및 장점으로는 동일한 구조, 형태를 갖춘다고 했는데 레시피 개념이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공정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UDT DB는 SIMATIC Manager 프로그램의 Project 하위 폴더인 “Blocks”에 저장됩니다. 다만 CPU에 별도로 다운로드 되지 않습니다.
UDT DB 만드는 방법
SIEMENS S7 PLC, SIMATIC Manager 프로그램에서 UDT DB 만드는 방법은 일반 DB(Data Block)를 만드는 방법과 대부분 동일합니다.
- SIMATIC Manager S7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 SIMATIC Manager 실행, Project 내 “Blocks” 폴더 클릭
- 상위 메뉴 탭 “Insert” 클릭
- “S7 Block” → “Data Block” 클릭
- “Properties – Data Type” 팝업창에서 새로 만들 UDT DB “Name” 및 “Symbol” 입력
- 팝업창 하단 “OK” 클릭 시 UDT DB 만들기 완료
UDT DB 사용 방법
UDT DB를 만들었다면, 원하는 DB Data 구조를 먼저 설정해 줍니다. 구조가 완성되었다면 “저장”을 합니다.
다음, “Shared DB” 만들기를 진행할 때에 데이터 구조를 앞서 저장해둔 “UDT”를 지정하면 동일한 구조로 Shared DB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Shared DB”는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DB(Data Block)”를 의미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DB(Data Block)에 대한 참고자료는 기존에 작성해둔 내용이 있으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시간으로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의 DB, 즉, “UDT”를 활용하는 다른 사용 방법에 대해서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UDT DB가 FC(Function), FB(Function Block)에 파라미터(Parameter)로 어떻게 전달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UDT 구조의 세부 내용을 확인하면서 UDT Data Block을 만드는 방법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